
컴퓨터 기술의 비약적 발전에 따라 응용분야도 가정, 공장, 은행 등 일상생활의 모든 분야로 확산되고 있으며, 사회 각 분야에서 유능한 전산학도들이 많이 필요하게 되었다. 이러한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여 본 전공은 이론과 실제를 겸비하고 실제 현장에서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의 교육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.
본 전공에서는 전산학의 이론과 응용을 강조하여 교과과정이 편성되어 있으며, 특히 실험실습을 중심으로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. 전산학은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, 연구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하여 새로운 지식을 접할 수 있도록 학생들이 각종 연구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.
본 전공 내에는 소프트웨어공학연구실, 데이터베이스연구실, 컴퓨터그래픽스연구실, 인터넷정보보호연구실, 멀티미디어 및 영상처리연구실, 계산이론연구실, 이동컴퓨팅연구실, 차세대네트워크연구실, 패턴인식연구실, 정보검색연구실, 스마트컴퓨팅연구실이 있다.
석사 졸업생들은 국내외 대학원에 진학하여 계속적으로 공부를 하거나 기업체와 연구기관에 중견 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다. 졸업생의 창업 또한 매우 활발하여 많은 벤처기업을 창업 운영하고 있다. 박사 졸업생들은 대학교, 기업체 및 연구기관에서 전산학의 첨단연구에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. 21세기 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컴퓨터의 활용 영역이 넓어지고 더 발전된 하드웨어 개발과 그에 따른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필수 불가결한 상황에서 컴퓨터 관련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인력의 수요는 계속적으로 증가 할 것이다.
인격적인 성숙과 더불어 기술과 능력면에서도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 미래의 지식 정보화 사회를 이끌어 나갈 전문인력을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.